본문 바로가기

공부, 자기개발/소방안전관리자

소방안전관리자 2급이란?

Q 1) 소방안전관리자가 무엇인가요?

네이버 검색 결과

 

쉽게 말하자면 건물 내부에 존재하는 모든 소방시설들을 항시 점검하며, 화재나 재난 시 대피 계획을 미리 세우고 연습시키는 사람이에요.

소화전이나 소화기는 멀쩡한지, 방화문은 잘 닫혀있는지, 화재경보기는 정상적으로 작동 하는지 ... 등 화재, 그리고 대피와 관련된 모든 것을 책임지는 책임자입니다.

Q 2) 소방안전관리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?

소방안전관리자가 되려고 하신다면 가장 먼저 생각하실 수 있는 방법으로는 한국 소방 안전원에서 진행되는 자격증 수업과 자격증 시험을 신청하시고, 자격증을 따시면 됩니다. 실무로 일하시려면 아무래도 3급은 제약이 많으니 2급이나 1급에 합격하시면 됩니다. 소방안전관리자는 총 3가지로 나뉘어있고 3급, 2급, 1급으로 이루어져 있고요, 보편적으로 가장 흔히 지원하시는 건 소방안전관리자 2급입니다. 

Q 3) 소방안전관리자 시험은 왜 보죠?

수업에 가보시면 생각보다 여러 가지 이유가 존재합니다. 다양한 분들이 계세요. 어떤 분은 은퇴 후 새로운 진로탐색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려 하시고, 어떤 분은 현재 다니는 대학이나 학점은행제의 모자란 학점을 채우려고 오십니다. 그중에 학점은 얼마 안 되겠지 했는데, 학점을 채우려고 오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의외로 꽤 있습니다. 저도 그랬어요.ㅎㅎ

Q 4) 1급과 2급은 무슨 차이가 있나요?

1급이 2급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좀 더 어렵습니다. 2급보다도 훨씬 많은 범위를 더욱더 세밀하게 공부해요.

Q 5) 학점을 얼마나 인정받나요?

아쉽지만...... 너무나도 슬프게도 올해부턴 학점을 덜 인정하겠다고 발표했답니다..ㅠㅠ

소방안전관리자 1급 (20학점) → 8학점

소방안전관리자 2급 (16학점) → 6학점

소방안전관리자 3급 (05학점) → 3학점

이렇게 변동되었다고 하니,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ㅠㅠ

Q 6) 시험 어렵나요??

시험 범위가 생각보다 너-무 광범위라서 공부할 때 잔뜩 겁먹고 지레 포기하고 싶게 되는데, 막상 시험 보고 나니 사실상 그렇게 겁먹을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.  평균 70점을 넘으면 합격인데, 상대평가가 아니라 절대평가라서 심리적으로 부담이 덜해요. 딱 공부한 만큼 성적이 나오는 것 같아요. 특히나 저는 이미 시험을 본 합격생들의 블로그를 많이 찾아보고 후기와 기출문제를 살펴보고 비교해가며 공부한 것이 정말 많이 도움되었어요. 

다음 글은 소방안전관리자 신청 방법, 저의 솔직한 실제 수강 후기, 그리고 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!